29일 부산시청 광장서 2차 가덕도 대항주민 궐기대회
"이주대책 수립 없이 강행되고 있는 물건조사 거부"

29일 가덕도신공항 대항지구보상대책위원회가 대항주민 궐기대회와 기자회견을 열고 이주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사진_정유희 기자)
29일 가덕도신공항 대항지구보상대책위원회가 대항주민 궐기대회와 기자회견을 열고 이주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사진_정유희 기자)

[시사매거진 정유희 기자] 2029년 조기 개항을 목표로 올해 12월 착공을 앞둔 가덕신공항 사업이 본격화되자, 가덕도신공항 부지 주민들이 29일 이주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가덕도신공항 대항지구보상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이날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가 지난 1월부터 주민들과 보상업무 수탁자인 부산시와 함께 보상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나 이주대책, 생계대책 및 어업대책에 대한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가덕도신공항 건설 부지인 대항지구에는 주거세대 437세대, 소형선박어민 100여 척, 소상공인 80여 사업자, 어촌계원 107명 등이 거주하며 생활 중이다. 그리고 '가덕도신공항 특별법'과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은 공익사업으로 인해 '주거를 상실한 자'를 대상으로 한 이주대책의 수립을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대책위는 지금까지 이주대책 수립을 위한 과정이 전무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조기착공을 우선하다 보니 이주대책 등 보상대책 전반을 주민들과 협의하고 그 협의를 바탕으로 사업 시행자가 사전에 대책마련 하는 과정이 전무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민들이 이주대책의 방안으로서 부산 강서구 에코델타시티의 미분양 잔여토지를 이주대책으로 공급해 달라는 요청이 제기됐다"며 "이에 따라 에코델타시티의 사업 시행자인 수자원공사와 부산시 간에 협의가 진행 중이나 각 사업 시행자의 입장 차이로 협의의 진일보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대책위는 주민 협의 없이 지난 1월 강서구청장 명의의 물건조사 통보서가 신공항 사업예정지에 거주하는 대항주민에게 발송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책위는 "물건조사 거부는 대항주민 최후의 보루이고 이것이 무너지면 법률이 정하는 정당한 보상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덕도신공항 대항지구대책위원회는 주민결사체의 자격으로 이주대책 수립 없이 강행되고 있는 물건조사를 단호히 거부하며 국토부와 부산시 해당 사업 관계자들의 신속하고 우선적인 이주대책 수립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가덕도신공항 비행기 조형물. (사진_시사매거진DB)
가덕도신공항 비행기 조형물. (사진_시사매거진DB)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