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ad62

해군 1함대, 함께 동해 지키는 해군 고속정 정장 부부(夫婦)

기사승인 2019.05.19  22:10:11

공유
default_news_ad2
ad61

- - 부부의 날 앞두고 이해와 배려를 바탕으로 서로 힘이 되어 해양수호 임무완수 각오

지난 5월 17일 동해 거진항에서 남편인 참수리-331호정 정장 강전이 대위와 부인인 참수리-355호정 정장 최상미 대위가 경례를 하고 있다.(사진 _ 해군1함대)

[시사매거진/광주전남=송상교 기자] 21일 부부의 날을 앞두고 해군 1함대에 고속정 정장으로 함께 근무하는 부부가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주인공은 참수리 331호정 정장 강전이(30세) 대위와 참수리 355호정 정장 최상미(30세) 대위. 이전에도 해군에서 부부가 고속정 정장으로 근무한 사례가 있었지만 같은 시기에 같은 함대에서 나란히 근무하는 것은 처음이다. 

부부는 모두 해군사관학교 66기생으로 해사 4학년 시절 당시 최상미(아내) 생도는 대대장 생도로, 강전이(남편) 생도는 대대장을 보좌하는 참모 생도로 지내다 서로 호감을 갖게 되었다. 강전이 대위는 똑 부러진 모습으로 대대를 지휘하는 당시 최상미 생도의 모습에, 최상미 대위는 참모이자 동료로서 힘들 때마다 곁에서 도움을 주는 강전이 생도의 모습이 좋았다고 한다.

2012년 임관 후, 강 소위는 경기도 평택 2함대 소속 신성함 통신관으로, 최 소위는 제주도를 모기지로 하는 7전단 소속 대조영함 통신관으로 근무하게 되었다. 결혼 전까지 같이 1함대에 근무한 적도 있지만, 다른 함정에서 출동임무를 수행하다 보니 만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았다.

하지만, 해군 함정병과 근무자로서 그 누구보다 서로를 잘 이해했기에 두 사람의 사랑은 2017년 2월 결실을 맺었다. 결혼 당시에도 이들은 모두 초계함 부서장으로 근무 중이었지만, 소속 함정의 수리기간이 겹치는 기간을 이용해 결혼식을 올렸다. 당시 동료들은 두 사람을 1년에 한 번 만나는 견우와 직녀에 비유하며, 서로 오작교(烏鵲橋)를 놓아주겠다고 당직과 휴가 일정을 바꿔주기도 했다고 한다.

지난 5월 17일 동해 거진항에서 남편인 참수리-331호정 정장 강전이 대위와 부인인 참수리-355호정 정장 최상미 대위가 서로를 바라보며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우고 있다(사진 _ 해군1함대)

1함대 고속정 정장으로 근무하는 지금도 소속 편대가 달라 서로가 서로를 교대해 주는 개념으로 출동임무를 수행하다 보니 만나는 기간은 한 달에 5일 정도다. 부부 중 한 명이 출동을 마치고 복귀한 날은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는 계기가 된다. 남편 강 대위는 지난 4월 생일을 맞은 아내 최 대위를 위해 출동 복귀일에 꽃과 선물을 집에 두었다고 한다. 

남편 강 대위는 “출동 중 느끼는 임무완수의 중요성을 알기에 서로에게 격려와 힘이 되는 존재가 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함께 해상지휘관 임무를 수행하는 아내는 물론 선배 지휘관과 동료들의 응원과 격려가 임무완수에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아내 최 대위는 “임무교대를 하러 오는 남편 고속정을 보면, 누구보다 든든함을 느낀다.”며,  “조금은 특별한 결혼생활이지만, 우리가 선택한 길이기에 함께 노력해 일도 잘 하고, 행복한 가정도 꾸리는 부부군인이 되겠다.”고 말했다.  

해군의 고속정 정장은 함정근무 30개월 이상 등의 조건을 갖춘 인원을 선발해 보직하고 있으며, 남녀 차이는 없다. 또한 부부군인의 경우 인사운영 여건을 고려해 동일지역 근무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시사매거진, SISAMAGAZINE

송상교 기자 sklove77@hanmail.net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54
ad60
ad59
ad58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57

포토

1 2 3
set_P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ad5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