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ad47

경북도, 한지형 마늘, 우량 씨마늘 생산 매뉴얼 발간

기사승인 2018.12.06  16:12:12

공유
default_news_ad2
ad48

- 조직배양 씨마늘로 대주아 생산까지... 씨마늘 생산성 향상 기술 연구로 매뉴얼 정립

한지형 우량씨마늘 생산 매뉴얼 2018.12.05. (사진제공_경북도청)

[시사매거진/대구경북=구웅 기자] 경북도 농업기술원은 ‘한지형 마늘 우량 씨마늘 생산 매뉴얼’책자를 발간해 농촌진흥청, 시군 농업기술센터 및 농업인 등에 배포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책자에는 의성재래종인 한지형 마늘에서 문제시 되고 있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수량 감소를 극복하고 미숙인편 생장점 배양과 대주아 생산기술을 개발해 우량 씨마늘 생산은 물론 생산기간까지 단축이 가능한 매뉴얼을 정립해 수록했다.

매뉴얼의 주요내용은 우량 씨마늘 생산 필요성 및 효과, 조직배양 우량 씨마늘 생산기술, 대주아 생산 방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주아를 이용한 씨마늘 생산 보다 조직배양으로 생산된 씨마늘의 바이러스 감염 정도가 낮아 일반 마늘 대비 30%이상 수량 증가가 가능하다.

또한 우량 씨마늘을 망실에서 터널비닐 보온 재배할 경우, 씨마늘용 인편과 대주아(1g 이상) 생산으로 생산기간이 2년에서 1년으로 단축되어 증식 속도가 16배 증가한다.

전국 최대의 한지형 마늘 주산지인 의성은 재배 농가수 2,884호, 재배면적 1,668ha, 생산량 15,426톤으로 의성 마늘은 구가 단단하고 저장성이 좋으며 특유의 향과 강한 매운 맛으로 품질이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앞으로 경북도와 농업기술센터는 우량 씨마늘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생산체계를 구축하는데 협력해 한지형 마늘의 위상을 한층 높이고 명품 마늘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곽영호 경북도 농업기술원장은 “한지형 마늘의 대표인 의성 마늘 명품화를 위해 우량 씨마늘 보급과 생산기술 지원 등을 통해 농가 경쟁력을 높이는데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구경북취재본부 구웅 기자 ambrow1213@hanmail.net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54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52

포토

1 2 3
set_P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5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